재회가 되는 사과
이기기 위해 한 발 정도는 양보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2보 전진을 위한 1보 후퇴가 그것입니다. 재회를 할 때도 비슷한 상황들은 분명 있습니다. 내가 먼저 다가갈 수도 내가 먼저 사과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지는 것도 상대가 얕잡아 보는 것도 아닙니다. 우린 제대로 전진하기 위해 한발 뒤로 물러난 것입니다. 상대의 에너지는 빼앗고 내 에너지는 축적한 것입니다. 그렇게 물러났다가 두발 치고 들어가면 됩니다. 이것이 바로 재회가 되는 전략적 사과 입니다.
사과가 필요한 이별도 있습니다. 헤게모니 싸움으로 이별한 경우가 대표적입니다. 사랑다면 당신을 받아줘야 한다고 당신은 믿을 수 있고 당신의 친구들은 동의할 수도 있겠지만, 그래서 잘해줘서 호구되었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싸워서 이별했다면 상대방은 자신의 자유의지를 억압된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고 당신에게 분노 할 수도 있습니다.
사랑하지 않아서 분노하는 것이 아니라 사랑해서 분노합니다. 사랑은 감정의 증폭제, 당신도 그 사람에게 서운한 것은 사랑했기 때문이고 사랑해서 더 서운해진 면도 있었던 것 처럼 그 사람도 당신을 사랑해서 작은 분노도 크게 느꼈을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전략적인 사과가 요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의외로 전략적인 사과는 재회에 큰 도움이 됩니다. 전혀 생각하지 못한 답을 듣는 경우 많거든요. 과장되게 사과 한다면 도리어 “내가 잘못했다. 먼저 연락 줘서 너무 고마워”란 말을 듣기도 합니다. 인간은 상호성의 동물이기 때문입니다.

보들레르는 말했습니다. “세상은 오직 오해에 의해서만 진행된다.”
그가 떠난 것은 오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분명 당신 억울할 것입니다. 그래서 중언부언 하기 쉽습니다. 어설프게 사과했다가 상대가 더 큰 오해 하는 경우도 없진 않습니다. 그러므로 전략적 사과에는 안전한 틀이 필요합니다.
주의 사항은 단 하나입니다. “오해하게 했다면 그 점은 사과할께”란 말만 하지 맙시다. 니가 오해한 것이 잘못이 되어버리니까요. 이 점만 유의하고 진심을 전하세요. 생각보다 훨씬 좋은 일이 생기니까요. 채프먼이 제안한 사과의 언어를 사용한다면 결과는 드라마틱하게 바뀔 수도 있습니다.
- 잘못을 인정 : 미안합니다.
- 책임을 인정 : 내가 잘못했어요.
- 보상을 제안 : 제가 어떻게 되돌릴 수 있을까요?
- 진심의 반성 : (증거를 제시하며) 다시는 안 그럴께요
- 용서를 구함 : 나를 용서해주시겠어요?

진심으로 사과할 때 일어납니다. 기적이 생깁니다. 사랑하는 사이라면, 그래서 사랑 때문에 더 서운해서 싸워서 헤어진 관계라면, 적절한 사과야말로 기적의 치료제입니다. 관계가 회복됩니다.
채프먼의 5단계에 맞춰 사과를 했다면, 주의사항을 지키면서 목적을 가지지 않고 온전히 사과했다면, 그 사람의 사랑의 지도까지 제대로 저격했다면, 재회가 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단, 용서를 재촉하지 말고 기다리십시오. 진심이 전달된다면, 상대는 도리어 미안해 하며 먼저 내게 연락해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설프게 독촉했다 다 된 밥에 코빠트리는 사람들 적지 않습니다. 제대로 사과 했다면 기다리기만 하면 됩니다. 왜냐하면 진심은 오해보다 강하기 때문입니다. 또 오해에서 이해로 이해에서 화해로 가며 관계는 깊어지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싸워서 이별했다면, 진심의 사과, 올바른 사과가 답입니다. 채프먼이 제안한 5단계의 사과를 사용해보십시오. 전문가의 도움 받아도 좋습니다. 특히 인정과 증거 제시는 설득력이 있어야 하고, 사랑의 지도를 자극하는 편이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실행이겠지요? 비온 뒤에 땅이 굳듯, 당신의 더 깊어진 사랑을 기원합니다. 이상 연애 상담하는 레이커즈였습니다.
관련 칼럼